알로카시아(Alocasia cadieri) 취 . 미 . 는

알로카시아 오도라(A. odora)(하와이토란)
인도의 북동부, 중국, 필리핀, 일본 등에 자생하고 있으며 굵은 육질의 근경에서 큰 방패모양의 잎이 나온다. 내한력이 강해서 3℃까지도 견딘다.

<조만간 데려올 계획인 녀석은 요것>
얼마전에 장암화원단지에 다녀오니 아직 날씨가 추워서 출하가 많이 안됐다고해서 잎이 시들시들한 녀석들만 보고 4월~6월 정도에 다시 찾아가기로 했었다ㅜㅜ
근데 알로카시아 종류나 설명에 대한 정보가 생각보다 넘 없네요;; 이름두 오도라가 맞는건지는ㅡㅡ;(그래서 나름 정보들을 모아봅니다. 사진 저작권 확인은;; 나중에 화원가서 직접 찍어서 다시 올릴계획)
화원에서 알로카시아중에서도 "한대짜리" 찾는다고 해야지 알아듣는다





알로카시아 롱기로바(A. longiloba)
말레이 반도 및 인도네시아 원산으로 짧은 근경에서 잎이 4∼6매 나옵니다. 잎은 길이 30∼50cm, 폭 10∼20cm로 잎자루는 둥글고 깁니다.





알로카시아 아마조니카(A.× Amazonica)
A. lowii와 A. sanderana와의 교배종으로 짧은 근경에서 잎이 4∼6매 나온다. 잎은 길이 25∼40cm, 폭 10∼20cm로 잎자루는 둥글고 길다. 잎이 아름다운 종이긴 하나 내한력이 약하다. 20℃ 이상만 되면 연중 생육을 계속한다. 15℃ 정도인 때는 관수량을 줄여야 한다.

♠ 종류 및 특성
천남성목 천남성과의 한속이며 아시아 열대 지방에 약 70종이 분포한다.
외떡잎관엽식물로 식용되는 종도 있으나 하와이 토란은 알줄기에 맹독이 있는 종으로 알려져 있다. 토란잎과 비슷한 긴 잎자루를 가진심장꼴의 잎이 밑동에서부터 퍼지고새잎 이 나올 때마다 조금씩 자란다. 잎의 모양과 금속적인 색채및광택이 아름다운 10여 종이 관상용으로 재배된다.
방패 모양의 큰 잎에 하얀 잎맥이 선명하게 드러나 꽃보다 더 화려하며 22~25'c의 밝거나 습도가 높은곳 반그늘에서 잘 자란다. 겨울에는 18'c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주고 흙표면이 마르면 듬뿍 물을 주도록 한다. 여름에는 매일 관수하고 봄.가을에는 2일에 1회씩 정도 관수한다. 늦가을부터 가온전까지는 3일에 1회 관수한다. 관수는 오전이나 오후는 3~4시가 이상적 이며 바람에 약하므로 주의를하고 분갈이는 1~2년에 한번씩 하면 된다.
잎을 감상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잎이 오염되지 않도록 철분이 많은 물을 사용 하지 않도록 하며 사용할 경우는 잎을 깨끗이 닦아 준다. 꽃이 잘 피지만 암수꽃은 한 꽃에서도 같은 시기에 개화하지 않는데, 암꽃이 빨리 성숙하고 수꽃이 늦게 성숙하여 수정능력이 없게 된다.
옛날부터 일부의 취미가 사이에서 소중하게 다루어지던 것으로 잎 모양이나 색깔은 다른 관엽식물에서는 볼수 없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며 관엽식물의 대표적인 존재로 최고급종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다년초로 줄기는 굵고 짧다. 잎은 주로 방패모양 또는 화살모양의 심장형이다. 화경은 액아에서 생기며 엽병보다도 짧다. 육수화서는 원주상으로서 불염포보다도 짧고 기부에 다수의 암꽃, 위로 중성화 그 위의 상부에서는 임성이 있는 숫꽃이 있고 제일 꼭대기는 불임의 부속체로써 끝난다. 수술은 3∼8개가 있고 함께 붙어 있다. 암꽃은 1개이고 자방은 1실, 배주는 소수만이 밑바닥의 태좌에 붙어 있다. 고온다습을 좋아하고 겨울철 저온다습한 곳에서는 썩는다. 20℃ 이상의 온도만 있으면 계속 생육된다.
♠ 재배법
1. 광과 온도
광 : 밝은 반그늘에서 잘 자란다. 바람에는 약하므로 주의한다.
온도 : 고온다습을 좋아한다. 생육적온은 25℃, 겨울에 충분히 생육시키기 위해서는 15∼16℃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관상상태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흙은 약간 건조시킨 후 최저온도를 12∼13℃로 유지하고, 식물체를 생존만 시킬 경우에는 흙을 건조시킨 후 8∼10℃를 유지한다. 10∼15℃에서는 생육을 정지하고 휴면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2. 용토
배수가 잘 되고 통기성이 좋은 배합토를 사용한다.
3. 시비
생육이 왕성한 것은 분갈이 시기에 시비한다. 여름 고온기에는 비료를 많이 주어도 되나 겨울에는 실온이 20℃ 이상이 되지 않으면 비료를 주지 않는다.
일년 시비요구량은 N-P2O-K2O 1,125∼1,345 ㎏/ha이다.
4. 물관리
여름에는 매일 관수하고 봄, 가을에는 2일에 1회씩 정도 관수한다. 늦가을부터 가온전까지는 3일에 1회 관수한다. 공중습도를 높여 주는 쪽이 좋으며 엽면살수는 여름에는 1일에 2회 정도로 자주하여 잎에 응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관수는 오전이나 오후는 3∼4시가 이상적이다. 잎을 감상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잎이 오염되지 않도록 철분이 많은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사용할 경우는 잎을 깨끗이 닦아 준다.
5. 번식 : 종자번식, 삽목, 취목, 분주 등이 있다.
  • 종자번식
    꽃이 잘 피지만 암수꽃은 한 꽃에서도 같은 시기에 개화하지 않는데, 암꽃이 빨리 성숙하고 수꽃은 늦게 성숙한다. 즉 수꽃이 성숙해서 화분이 나오면 암꽃은 노화되어 수정능력이 없게 된다. 알로카시아는 자가수정이 안되므로 교배를 하는 경우는 많은 개체가 필요하다.

  • 삽목
    오래 묵은 식물체의 긴 줄기를 이용해서 삽목한다. 줄기를 4∼5cm 크기로 절단한 후 절단부분이 약간 건조하게 마른 후에 퍼라이트와 버뮤큐라이트를 섞은 흙에 꽂는다. 5월∼8월에 실시한다.

  • 취목
    알로카시아는 큰 식물체가 되면 줄기가 위로 자라 (1년에 2∼5cm 정도) 모양이 없어진다. 줄기가 길게 자란 것은 취목을 한다. 취목시기는 3월 하순∼9월 상순이 적당하다. 뿌리를 내고자 하는 줄기의 마디 밑부분을 칼로 3cm 정도 껍질을 벗긴후 수태를 싸서 비닐로 묶어 놓으면 된다. 여름에는 약 1개월이면 발근되는데 하얀 뿌리가 수태주변에 보이게 되면 잘라서 수태에 심는다. 모주는 절단부근에서 신초가 나온다.

  • 분주
    큰 식물체는 뿌리에서 어린 식물체를 번식시킨다. 또한 땅속에 작은 소구경이 생기는데 분에 옮겨 심으면 2∼3년이면 큰 식물체가 된다. 분갈이 할 때 생육이 왕성한 자구를 떼어서 수태에 1개체씩 심는다. 자구는 품종에 따라 발아기간이 달라 1년 동안 발아하지 않는 것도 있고 관리가 나쁘면 썩어버리기도 한다. 자구는 수태에 심는데 깊게 심지 말고 자구의 윗부분이 0.5cm 정도 보이도록 수태로 싼다. 고온다습한 곳에 관리하면 4월에 한 것은 7∼8월에 발아한다. 일단 발아하면 생육이 빠르다.

6. 병충해
응애가 잘 발생된다. 공중습도를 높이고 엽면살수를 자주 하여 방지한다. 잎이 황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주요 원인은 건조(공중습도), 비료부족, 용토의 건조, 뿌리가 분갈이시기를 넘도록 자랐을 때, 식물체의 노화 등이며, 특히 저온일 때 잘 나타나므로 겨울에 온도를 높여주도록 한다.

핑백

  • I like it : 2007년 내 이글루 결산~ 부끄러운 통계군여^^; 2007-12-28 16:35:36 #

    ... like it)샹그릴라 (I like it)diy (귀냄이의 BrainAge)율마 (I like it)가장 많이 읽힌 글은 알로카시아(Alocasia cadieri)(10월부터 집계) 가장 적게 읽힌 글은 꼭 가보고 싶은곳 - 보성 녹차밭(10월부터 집계) 내이글루에 가장 덧글을 많이 쓴 사람은 옷장수 ... more

덧글

  • 2007/03/09 00:5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ːBlueː 2007/03/09 09:45 # 답글

    비공개님: 저랑 똑같은 종류를 원하시는군요~^^ 제가 오도라를 본곳은 장암동에 있는 장암화원단지였습니다. 지금 시기에 구입하시려면 보통 화원꽃시장에 가야 볼수 있는것 같아요.
    인터넷으로 구입하기엔 가격이 넘 비싼것 같고;; 동네꽃집엔 오도라가 워낙 자리차질하니 거의 갖다놓지 않는거 같습니다.
    장암화원단지의 10개정도 되는 꽃집을 일일이 돌아봤는데 한집에 한개정도씩 밖에 없더구요~ 아직 출하가 많이 되는 시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초여름쯤이 되야 잎이 이뿌게 난 오도라가 많이 출하된다고 해서 저도 꾹 참고 날 따뜻하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 james 2007/03/09 21:18 # 삭제 답글

    사진의 알로카시아 쿠프레아는 알로카시아 롱기로바가 아닌지...잎이 적자색이 아니잖아요
  • 2007/03/09 23:0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ːBlueː 2007/03/12 09:51 # 답글

    james님: 롱기로바와 쿠프레아 구분을 잘 못하겠네여; 저 사진은 롱기로바였군여 찾아봐도 설명만 있고 사진이 참고 안되있어서 제가 나름 넣어봤는데 틀렸었군여~ 수정하겠습니당
  • 숙이 2007/03/22 20:02 # 삭제 답글

    오늘 구입했어요 . . . .잘키울자신이.....집안이 정글같아요
  • ːBlueː 2007/03/23 14:38 # 답글

    와우 축하드려요~^^ 키우기 어렵지 않다잖아요 잘 키우실꺼예요~ 저도 빨리 구입하고 싶어요~~
  • 언이맘 2007/03/25 22:17 # 삭제 답글

    저두 이거 너무 갖고 싶어 양재동에 함 나가보려 하는데...
    맨위의 사진정도면 가격이 얼마나 할까요?
    마트안 꽃집에선 50만원 부르던데요....
  • ːBlueː 2007/03/26 09:37 # 답글

    언이맘님: 50만원요??!!! 넘 비싸군요 @.@ 화분값이 비싼건가여???
    한달사이에 그렇게 가격이 오른건 아닐텐데요;;;
    제가 다녀온 장암화원단지 화원들은 보통 평균가격이
    심플한 하얀도자기 큰화분포함해서 10만원~15만원정도면 충분히 살수 있던것 같았는데요!!
    양재동꽃시장도 그정도 가격할꺼라 생각되는데요~ 꼭 화원에 가셔서 사세요~^^
  • 봄날 2007/07/07 11:02 # 삭제 답글

    다른데 보면 두번째가 오도라라고 하든데~정말 자료가 별로 없어요~저도 넘 맘에 들어 장암동 화원에 찜해 놓고 화기가 마땅치 않아 모셔 오지는 못하고 있네요~^^*
  • ːBlueː 2007/07/10 09:19 # 답글

    봄날님: 맞아요 뭐가 오도라인지 정확하지 않네여~ 화원에서도 잘 모르고;;
    봄날님이나 저게 원하는 알로카시아를 화원에서 찾을땐 "한대짜리로 있나요?"이렇게 물어봐야 해요 ㅎㅎ
    전 몇번을 사러다니다가 모양이 저 사진처럼 이뿐걸 만나기 힘들어서 아직도 못샀답니다^^;
  • 쾌걸농부 2007/12/08 16:50 # 삭제 답글

    마트나 양재동 꽃시장은 굵기와 크기에 따라
    부르는게 값 입니다..^^
    15만원 이상이면 바가지 입니다..!
    화분 값도 별 차이 안남니다.
  • Lee 2009/04/18 01:05 # 삭제 답글

    Alocasia longiloba라 하신것은 Alocasia cucullata로군요.
댓글 입력 영역